본문 바로가기
성공

CLOVA X 사용법을 알아보자.

by k david 2024. 1. 3.

 

여러 가지 AI가 있지만 그중 네이버에서 개발한 CLOVA X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네이버에서 대형 언어 모델(LLM)을 활용하여 만든 한국형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이다. 2023년 9월 20일에는 네이버에서 자체 언어모델 HyperCLOVA X의 검색 특화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검색 엔진 서비스 Cue:가 네이버 검색엔진에 출시되기도 하였다.

 

 

네이버 - 나무위키

메인화면은 네이버 서비스 시작 이래 웹페이지 디자인 트렌드가 사실적인 묘사에서 심플하고 직관적인 묘사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함에 따라, 화면 상단에 있는 일명 '초록창'이라 불리는

namu.wiki

클로버 X는 챗GPT보다 한국어 학습을 6500배 더 학습을 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나는 AI2024를 통하여 클로버 X를 접하였고, 클로버 X와 뤼튼을 조합하여 여러 가지로 활용해 보았다. 

회사에서 공지글을 작성 하거나 초안을 짜는데 매우 유익하게 사용하고 있다. 

 

챗 GPT 3.5는 2021.8월까지 학습되었있지만, 클로버 X는 최근까지도 질문하여도 잘 대답해 주었다.

클로버 x를 비롯한 인공지능A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잘 써야만 한다. 

질문이 너무 간단하거나 짧게 질문하면 원하는 답이 나오지 않을수 있다. 

 

신입사원처럼 세세하게 하나하나 잘 적어서 질문해야 질문자가 원하는 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AI가 나오면서 이제는 많은 직업을 대체한다고 하고 있고, 사람도 대체되는지에 대한 의문도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인간은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사람과 사용하지 않는 사람으로 구분된다고 한다.

 

이제 클로버 X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자.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클로버 X에게 물어 보았다. 

 

저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앞으로 계속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해 나갈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1. 질의응답: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질의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2. 글쓰기: 이메일, 비즈니스 문서, 리뷰 등 다양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번역: 다양한 언어 간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4. 요약: 원문을 요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일상 대화: 일상적인 주제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6. 검색: 네이버의 다양한 검색 결과를 활용해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라고 답을 주었다. 

 

Q.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위해 프롬프트를 잘 서야 하는데 클로버 X에게 물어보았다. 

 

A. 프롬프트는 제게 일을 시키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문장입니다.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일상 대화 : "오늘 날씨가 어때?"
  • 질의 응답 :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알려줘"
  • 글쓰기 : "이번 주말에 있을 친구 결혼식에 보낼 축사 써줘"
  • 번역 : "이 문장 영어로 번역해줘"

프롬프트를 입력하실 때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내용을 담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생성형 AI의 종류에 대해 물어보았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AI를 보여주었다. 

 

A. 생성형 AI는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종전 데이터를 변형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로 이미지, 텍스트,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자연어 생성 AI(Natural Language Generation AI): 텍스트를 생성하는 AI로, 챗봇, 자동 응답 시스템 등에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Chat GPT, 구글의 Bard, 네이버의 Clova X 등이 있습니다.
  2.  이미지 생성 AI(Image Generation AI): 이미지를 생성하는 AI로, 게임, 광고 등에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등이 있습니다.
  3.  음성 생성 AI(Speech Generation AI): 음성을 생성하는 AI로, 음성 비서, AR/VR 등에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의 바드, 네이버의 하이퍼크로버 등이 있습니다.
  4.  음악 생성 AI(Music Generation AI): 음악을 생성하는 AI로, 작곡, 연주 등에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쥬크데크, 포자르 등이 있습니다.
  5.  자율주행 AI(Autonomous Driving AI): 자동차를 자동으로 운전하는 AI로, 교통 체증 완화, 사고 예방 등에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의 웨이모, 테슬라의 FSD 등이 있습니다.

생성 형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클로버 X의 학습은 언제까지 되어있어?

A.

저는 네이버에서 만든 인공지능 언어모델로, 2023년 8월 기준으로 약 3,500억 개의 한국어 데이터를 학습했습니다.

학습 데이터는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수집한 것으로, 블로그, 카페, 지식인, 뉴스 등의 텍스트 데이터와 네이버 쇼핑, 검색어 등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용자님과 대화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정확하고 유용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계속 무료로 공급하는지?

A. 

저는 계속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사용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다른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Q. 할루시네이션은 없는지?

A.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이 거짓 정보를 마치 사실인 것처럼 생성·전달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즉, AI가 주어진 데이터에 근거하지 않은 잘못된 정보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 허위 정보를 전달하거나, 처리하는 정보의 맥락이나 의미를 오해해 잘못 표현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최근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기술이 광범위하게 활용되면서 할루네이션을 줄이는 것이 AI 업계의 새로운 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할루시네이션은 생성형 AI의 특성상 필연적인 오류로 여겨지는데, 이는 생성형 AI가 광범위한 데이터를 학습할 때 각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학습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AI의 학습 과정에서 오류를 탐지하고 수정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 AI가 생성한 정보를 인간이 검증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내가 생성형 AI를 활용하면서 확실히 초안을 잡아주는 등 굉장히 편리하게 활용하였다. 

잘 활용하여 다가오는 생성형 AI와 친해져 삶의 편리함, 시간의 단축을 잘 활용하면 분명히 좋은 툴이 될 거라 확신한다.